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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수리

2012 K5 LPG 누 엔진 오일 감소로 인한 엔진 교체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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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굿 엔진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차량은 2012년식 K5 LPG, L4NA 누 엔진입니다. 주행거리가 약 15만 km 정도 타셨습니다. 엔진오일 감소가 심하게 진행되고 있고, 노킹음까지 들립니다. 엔진 떨림도 심하네요. 여러 가지로 K5 누우 엔진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저희는 '30년 정비 경험' 바탕으로 엔진수리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저렴한 정비가 아닌 확실한 정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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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상태

  1. 엔진소음 발생
  2. 엔진오일 감소
  3. 엔진떨림 발생

 2012년식 K5 누우 엔진에서 발생하는 증상은 엔진오일 감소, 엔진소음 발생, 엔진 떨림 발생 크게 총 3가지입니다. 보통 엔진오일 감소되는 차량은 엔진오일이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실린더 슬리브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여 오일 감소가 일어납니다. 그 증상이 더 심해지면 노킹현상까지 발생합니다. 엔진 떨림은 핸들, 좌석에서도 느껴졌습니다. 엔진 미미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2012-K5-누엔진

 K5 누 엔진입니다. 에어컨 가스 회수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L4NA 엔진이 보이네요. 엔진 교체 작업으로 결정되었기에 바로 작업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을 들어내기 위해서 각종 부속품, 전기배선 모두 제거해 줍니다. 

 

엔진 탈거

 2012년식 K5 누 엔진은 세타 엔진과 비슷한 구조로 가졌기 때문에 엔진 탈거하기에는 좋은 엔진입니다. 엔진 룸 공간도 크고, 미션과 엔진 분리도 다른 엔진에 비하면 잘 분리됩니다. 누 엔진이 가장 까다로운 것은 라디에이터 호수가 키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가끔 핀이 눌러지지 않거나, 완전히 고정되어 있는 호수는 빼기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누-엔진-L4NA

 엔진오일 감소, 노킹음 발생하는 엔진 탈거 완료된 모습입니다. 작업대에 옮겨주고, 부속품을 모두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거하는 과정 중 부속품이 나쁜 것이 있으면 차주님에게 전화하여 교환 여부 물어봅니다. 

 

NU 엔진

  1. 세타 2 엔진 후속작
  2. ECU 문제
  3. 헤드가 잘 떠버림

 누 엔진은 세타 2 엔진의 후속작입니다. 보통 2012년 식부터 누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타 엔진만큼은 엔진오일 감소 현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누 엔진에는 가솔린 CVVL 타입, LPi LPG 타입으로 두 가지로 나뉩니다. 특히 CVVL 타입은  ECU 문제가 많습니다. 신품으로 교환해야 하는데 아직까지도 신품이 나오지 않아 고생 많이 하고 있는 엔진입니다.

 이 차량은 헤드 개스킷이 떠버리는 현상이 잘 일어납니다. 물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인지, 제조상 결함인지는 파악되지 않네요.

L4NA-누엔진

 미리 만들어둔 L4NA 엔진 준비해 줍니다. 작업하기 앞서, 보링 완료한 엔진에 볼트가 빠진 것이 없는지, 크랭크가 잘 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이상 없네요. 계속해서 엔진 작업 진행해 줍니다.

 

엔진 작업

  1. 기존 부속품 (라디에이터, 에어컨 콤프, 각종 풀리, 촉매, 제너레이터 등) 양호하여 그대로 사용
  2. 기본 소모품 (각종 개스킷, 각종 호수, 오링, 외 벨트 등) 신품으로 교환

 저희는 기본적으로 저렴한 정비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완벽한 정비를 추구합니다. 그렇기에 소모품 호수류, 벨트, 각종 개스킷은 필수적으로 교환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에 돈 아끼려다가 엔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5년 이상이 지난 호수류 개스킷은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L4NA-누우엔진-조립

 미리 만들어둔 엔진에 모든 부속품을 옮겨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태는 모두 확인하였고, 촉매까지 망 깨끗한 거 확인했습니다. 흡기, 배기 매니폴더 달아주고 외 벨트까지 걸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작업 마무리

  1. 라디에이터 팬 구동 확인 완료
  2. 물 순환 잘 되는지 확인 완료
  3. 부동액 누수, 엔진오일 누유 없음 확인

 엔진 작업 마무리 단계까지 왔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확인 단계이며, 어디 빠진 곳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전기배선과, 엔진에 들어가는 볼트가 빠진 게 없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작업 마무리가 되면, 엔진오일, 부동액 정량 신품으로 넣고 시동 걸어줍니다. 시동 일발 잘 걸리네요.

 라디에이터 팬이 잘 구동하는지, 물 순환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문제없네요. 시 운전 다녀옵니다. 시 운전 시 엔진 출력, 소리 모두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시 운전을 마치고 엔진오일, 부동액이 리크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발견되지 않네요.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바로 출고 들어갑니다.

 

 항상 저희 굿 엔진을 이용해 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믿고 와주시는 만큼 더 정직하고, 더 정확하게 엔진수리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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