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굿 엔진입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2012년식 그랜드 카니발 R 2.2 엔진입니다. 엔진 형식은 D4H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버히트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 후 부동액이 점점 줄어들어 헤드 작업 결정하셨습니다. 바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엔진 경험 30년 정비 바탕'으로 엔진 수리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저렴한 수리가 아닌 정확한 수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엔진에 대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문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엔진 상태
- 초기에 오버히트가 발생한 차량
- 그 후 엔진에서 부동액이 점점 줄어듦 보충하면서 타고 계심
- 체인에서 소음 발생
2.2 R 엔진입니다. D4HB 엔진 형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버히트가 한번 발생하였고, 그 후로 부동액이 점점 줄어든다고 하시네요. 부동액이 줄어드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딱히 누유는 보이지 않습니다. 헤드 쪽이 떠버려 연소실로 들어가 같이 연소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인 것 같네요. 덩달아 체인에서도 소음이 발생한다고 하십니다. 바로 작업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그랜드 카니발 엔진 모습입니다. R 엔진을 탈거 작업을 통해서 분리시키려고 합니다. 에어컨 가스 냉매 회수 작업부터 시작하여, 앞 범퍼, 패널 제거해 엔진 살포시 들어주도록 하겠습니다. SUV 차량은 엔진 룸이 세단 차량보다 훨씬 짧습니다. 그만큼 엔진 룸 공간이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앞범퍼, 패널을 제거해 주어야 엔진 작업하기가 수월합니다.
엔진 탈거 작업
- 기존에 부속품 손상되지 않게 엔진 탈거
- 탈거 후 엔진 룸에 배치되어 있는 부속품 상태 확인
엔진 탈거 작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저희처럼 앞패널, 범퍼를 제거하여 엔진을 내리는 방법, 다른 한 가지는 하체를 이용하여 엔진과 함께 내리는 방법. 저희는 전자를 선호합니다. 각 정비소마다 선호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자신이 편하다고 느끼는 스타일로 엔진 작업하면 됩니다.
엔진을 탈거 완료한 그랜드 카니발 차량 모습입니다. 엔진이 없으니 엔진 룸이 휑하게 보이네요. 작업 공간이 많고, 다른 부속품 상태 하나하나 체크하여 이상 유무 판단합니다.
그랜드 카니발 엔진 탈거 작업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엔진 탈거 시 다른 부속품이 손상되지 않게 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엔진을 급하게 올리다가 다른 부속품이 손상이 되면 난감해집니다.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천천히 꼼꼼하게 엔진을 들어 올려줍니다.
현대 자동차 R 엔진
현대, 기아 자동차에서 승용차에 가장 많이 들어가는 디젤 R 엔진입니다. SUV 차량뿐만 아니라, 그랜저, K7에도 디젤 차량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R 엔진을 엄청나게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정말 단순하게 잘 만들었고, 몇 가지 고질병만 빼고, 관리가 잘되면, 정말 오래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증이 생길 겁니다. 어떻게 하면 R 엔진을 오래 탈 수 있는 거지? 바로 답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고질병은 인젝터, 댐퍼 풀리, 체인 문제 크게 3가지로 발생합니다.
첫 번째, 철저한 엔진오일 관리입니다. R 엔진 차주님들은 6개월이나 5,000km마다 저렴한 엔진오일로 갈아주시길 바랍니다. R 엔진이 엔진이 사망하거나, 엔진에 이상이 있는 것은 평소에 엔진오일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보통 저희 가게로 입고되는 R 엔진 대부분이 엔진오일 관리 미흡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엔진오일이 관리가 되지 않으면, 터보까지 손상시키기 때문에 신품으로 같이 교환해야 합니다. 그만큼 금액이 많이 들어갑니다.
엔진오일을 제대로 관리한다면 20만 km까지 문제없이 타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1~2분 예열을 과정을 거치고 운전하기. 최근에 나온 차량은 예열 시스템이 필요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시동을 걸고 바로 급가속, 고 RPM으로 운전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엔진 오래가지 못합니다. 이런 분들은 보통 차량에 문제가 생겨 소음이 발생하고 있는대도 평소대로 운전하여 엔진 망가지는 경우도 여러 번 보았습니다.
이 두 가지만 잘 지켜주신다면, 문제없이 원하시는 만큼 잘 타실 수 있으실 겁니다.
R 엔진 헤드 작업
그랜드 카니발 R 엔진 모습입니다. 오버히트가 발생 그 후, 부동액이 계속해서 줄어드는 현상으로 입고된 엔진입니다. 헤드 작업 하기로 하였으니 바로 작업 진행합니다.
엔진 분해 작업을 하기 위해서, 밸브커버, 프런트 케이스 모두 제거해 줍니다. 체인과 캠샤프트가 보이네요. 모두 제거해 줍니다. 헤드 볼트 풀어주고 헤드 제거합니다. 헤드가 제거되고 실린더 면을 확인하니 엄청나게 떠 있는 개스킷 자국이 보이네요. 그대로 사용하다가는 재작업이 될 수 있기에 확실하게 면 연삭 작업 들어갑니다.
원인은 나온 거 같네요. 오버히트로 엔진이 열을 받아 헤드개스킷이 떠버렸고, 그 후 연소실에 부동액이 들어가며 함께 연소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2.2 R 엔진 헤드 리빌딩 과정
R 엔진을 정상적인 엔진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면, 헤드 가공 완료된 상태로 리빌딩 작업 실시해야 합니다. 원가 절감을 위해서 그냥 작업 진행해 버리면, 다시 재작업 할 수밖에 없기에, 작업할 때 확실하게 작업 진행해 줍니다.
헤드 작업하면서 R 엔진의 최대 약점인 체인 작업도 같이 진행해 줍니다. 헤드 작업이 들어갔기 때문에, 체인 가격만 추가적으로 들고 작업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정비사가 권하는 정비는 한번 알아보시고,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작업 데이터 기반으로 고장 날 만한 것을 추천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면 가공 완료한 상태에서, 신품 개스킷, 가공 완료된 헤드를 올리고 헤드 볼트로 토크에 맞게 체결해 줍니다. 이상 없으면 캠 팔로우, 오토 리쉬 모두 신품으로 교환 진행합니다. 이 R 엔진은 당분간 엔진에 신경 쓸 일은 없을 것 같네요. 작업 계속 진행해 줍니다.
엔진 리빌딩 완료
- 기존 부속품 (라디에이터, 에어컨 컴프, 제너레이터, DPF, 인젝터 등) 상태 양호하여 그대로 사용
- 기본 소모품 (각종 개스킷, 동와샤, 각종 호수류, 외 벨트 등) 신품으로 교환 작업
2.2 R 엔진 리빌딩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부속품 제거하여, 상태 확인 모두 마친 상태입니다. 제너레이터, 에어컨 콤프, DPF, 인젝터, 라디에이터 모두 상태 확인하여, 문제없어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만약 상태가 나쁜 것이 있다면, 미리 차주님과 이야기를 하고, 교체 작업 실시합니다.
엔진 수리가 마무리된 엔진은 이제 리프트로, 옮겨주고 엔진 룸에 다시 올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외 벨트까지 신품으로 걸어주고, 다른 부속품 빠진 것이 있는지, 확인 들어갑니다. 이상 없으면 바로 작업 진행합니다.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호수류 모두 교환 실시해 줍니다.
엔진 작업 마무리
- 엔진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주입 완료
- 엔진 누유, 부동액 누수 확인 결과 이상 없음. 출고 준비 완료.
R 엔진을 엔진 룸에 올려주고, 미션과 연결해 줍니다. TC, 미션 볼트 모두 정 토크로 체결해 줍니다. 나머지 부속품, 전기배선 모두 원 위치 시켜줍니다. 엔진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정량 넣어주고, 시동 걸어줍니다. 라디에이터 팬이 잘 구동하는지, 물 순환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이상 없이 잘 작동하네요. 바로 시 운전 다녀옵니다.
엔진 수리 모두 마치고, 시운전 다녀옵니다. 엔진 소리, 출력 모두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잘 나가네요. 시 운전 다녀오고, 엔진에 누유가 있는지 부동액 누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상 없습니다. 바로 출고 준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저희 굿 엔진을 이용해 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믿고 와주시는 만큼 더 정직하고, 더 정확하게 엔진수리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것이 있거나 문의하실 것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글로 여러분들에게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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