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진수리

2010 YF 쏘나타 세타 2 엔진 노킹으로 인한 엔진 교체

반응형

 안녕하세요. 굿 엔진입니다. 이번에 엔진 보링 진행한 차량은 2010년식 YF 쏘나타 세타 2 가솔린, G4KD 엔진입니다. 엔진오일도 함께 줄어들고 있는 차량입니다. 엔진 교체 작업을 통해서 정상적인 YF 쏘나타 세타 2 엔진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저희는 30년 엔진 정비 바탕으로 엔진 교체 및 엔진 보링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저렴한 정비가 아닌 확실한 정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문의 또는 댓글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엔진 상태

  1. YF 쏘나타 엔진오일 감소 현상(스커핑 현상)
  2. 엔진 소음 발생(노킹 현상)
  3. 세타 2 엔진 소음이 점점 심해지셔서 저희 가게로 방문하셨음

 YF 쏘나타 세타 2 가솔린 엔진이 소음이 점점 심해지셔서 저희 가게로 방문해 주셨습니다. 소음과 덩달아 엔진오일도 함께 감소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제가 듣기에도 엔진 소음이 발생하고 있네요. 정차 혹은 신호 대기 중에 신경이 쓰일 것 같습니다. 말로 설명을 더 하는 거보다 엔진 소리를 한번 들어보시는 게 더 확 와닿을 거 같네요.

YF-쏘나타-노킹-발생

 

 여러분이 YF 쏘나타 세타 엔진 소리를 듣기에는 어떻게 들리시나요? 정상적으로 들리시나요? 그렇진 않습니다. 가솔린 차량에도 불구하고, 경운기 소리와 비슷하게 들리시지 않나요? 확실하게 노킹음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엔진소리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엔진 탈거

  1. 세타 2 엔진은 작업 난이도 하
  2. 엔진 공간도 많고, 엔진 형태도 다른 엔진과 비교하면 단순한 편

 YF 쏘나타 세타 2 엔진은 작업이 정말 수월한 편입니다. 작업 공간도 넓고, 세타 2 엔진 형태도 다른 엔진과 비교하면 정말 단순한 편입니다. 엔진 탈거 할 때 라디에이터나, 다른 부속품과 닿아 손상되지 않게 조심히 올려주면 됩니다. 엔진오일이 감소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엔진을 탈 거 하고 촉매 확인을 꼭 해야 됩니다. 손상되면 다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010-YF-쏘나타-엔진-작업

 YF 쏘나타 세타 2 엔진 룸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엔진 룸 상태는 먼지가 많이 쌓여 있네요. 전혀 관리가 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타 엔진에서 고질병으로 발생하는 노킹과 스커핑 주기적인 엔진오일 교환으로 발생을 늦출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YF 쏘나타에 들어가는 세타 엔진은 무상보증수리가 되지 않습니다.

 

엔진 작업

  1. 기본 부속품 (각종 호수류, 개스킷, 외 벨트 등) 신품으로 교환
  2. 기존 부속품 (라디에이터, 제너레이터, 에어컨 콤프, 각종 풀리 등) 상태 양호하여 그대로 사용
  3. 미리 엔진 보링 완료한 세타 2, G4KD 엔진으로 교체 작업

 저희는 기본적으로 엔진 작업을 진행하면 부동액 라인 호수, 엔진에 들어가는 개스킷 종류, 외 벨트까지 신품으로 교환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차량이 연식이 지날수록, 호수는 점점 더 경화되고, 작업 도중에 개스킷 종류도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부속품을 재사용하여 차량에 문제가 생기면, 모두 저희 책임이기 때문에, 필수 소모품은 신품으로 교환해 드리고 있습니다.

노킹-소음-발생한-세타2-엔진

 YF 쏘나타 엔진 룸에서 나왔습니다. 엔진오일 감소와 소음이 발생하는 세타 2, G4KD 엔진이네요. 작업대에서 바로 부속품 탈거 해줍니다. 탈거 과정 도중에 부속품 하나하나 상태를 확인하고, 나쁜 것이 발견되면, 차주님에게 전화드려, 교환 여부를 물어봅니다. 이런 과정은 모두 금액적인 부분 때문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고품 세타 2 엔진을 분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타 2 엔진

  1. 세타 2 무상보증수리는 GDI 한해서 가능함
  2. 엔진 오일 감소 발생
  3. 엔진 노킹 발생
  4. 촉매 녹여버림

 세타 2 엔진은 말할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세타 엔진은 현대 자동차가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엔진입니다. 초창기에는 엄청나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 증거가 NF 쏘나타, YF 쏘나타, K5 아직까지도 도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차량들입니다. 세타 엔진은 잘 만들기도 했습니다. 미쯔비시에서 기술 원천을 받던 현대 자동차가 세타 엔진으로 역으로 기술을 팔아버리는 상황까지 만들어냈습니다. 이 영광은 아쉽게도 오래가지 못하고, 엔진에 결함이 발견되고 무상엔진보증을 아직까지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미국에서는 모든 세타 2 엔진이 보증대상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GDI만 한해서 보증수리가 가능합니다.

 세타 2 엔진의 가장 큰 결함은 엔진 오일 감소와 노킹 현상입니다. 엔진 실린더에서 스크래치가 발생하여, 엔진오일이 감소되고, 좀 더 진행되면 엔진소음(노킹)이 발생하게 됩니다. 엔진오일이 연소가 되면, 배기 쪽으로 넘어가 촉매를 망가트립니다. 망가지면 신품으로 다시 바꾸지라는 생각으로 운행하시면 큰일 납니다. 그 이유는 모비스 정품 촉매가격이 100만 원이 넘습니다. 재생 촉매를 써버리면, 검사에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엔진 오일 감소가 일어나는 차량을 오래 타고 싶다면, 가까운 엔진 전문집에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엔진-보링-완료한-세타2

 미리 만들어둔 세타 2 엔진에 기존 부속품을 모두 옮겨주었습니다. 기존 부속품은 모두 상태가 양호하여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외 벨트 신품으로 걸어주었네요. 딱히 문제 되는 부분은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볼트, 부속품 모두 확인해 주고 바로 YF 쏘나타 엔진 룸에 세타 2 엔진 올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작업 마무리

  1. 엔진 부속품, 전기배선 꼼꼼히 확인
  2. 엔진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정량 넣음
  3. 시 운전 시 출력, 소리 모두 정상적으로 돌아옴

 벌써 엔진 마무리 단계입니다. 작업이 끝난 세타 2 엔진을 엔진 룸에 장착시켜 줍니다. 미션과 엔진 연결하고, 볼트로 정확한 토크로 체결해 줍니다. TC 볼트 자리 맞춰주고 볼트 넣어 정확하게 밀착시킵니다. 토크 컨버터 잘 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문제없습니다. 나머지 부속품, 전기배선 모두 원 위치 시켜줍니다.

 세타 2 엔진 작업이 마무리된 사진이네요. 엔진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정량 넣어주고, 엔진 일발 시동 걸어줍니다. 에어 빼기 작업 진행 실시하고, 라디에이터 팬이 구동하는지, 부동액 물 순환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이상 없네요.

 바로 시 운전 다녀옵니다. 시 운전 시 엔진 출력, 소리 모두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시 운전이 끝난 후, 엔진오일 누유, 부동액 누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상 없습니다. 바로 출고 준비 들어갑니다.

 

정상적인 세타 2 엔진 소리

 엔진 작업이 모두 마친 YF 쏘나타 세타 2 엔진 영상 준비하였습니다. 작업 전 엔진 소리도 있기에 한번 비교해 보시면 좋을 거 같네요. 원래는 세타 2 엔진도 정숙합니다. 소음이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돌아왔네요. 

 작업이 마무리된 세타 2 엔진은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엔진오일 주기를 지켜주는 것, 고 RPM, 급가속은 피해 주는 것, 1분 이상 예열하고 출발하는 것. 이 3가지만 지켜주신다면, 오래오래 타실 겁니다.

YF-쏘나타-엔진-수리-완료

 항상 저희 엔진을 이용해 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이번에 준비한 2010 YF 쏘나타 세타 2 엔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는 모르겠네요. 도움이 최대한 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적어봤는데, 부족하거나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피드백으로 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