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굿 엔진입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2015년식 K5 1.6 터보 GDi 차량입니다. DCT 미션을 사용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후진이 작동이 안 된다고 하셔서 저희 가게에 입고하셨네요. DCT 미션은 클러치와 플라이휠이 잘 고장 나는 미션입니다. 보통은 단수가 제대로 변경되지 않아 수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진단 스캐너로 K5 차량 상태 확인합니다. 짝수단 기어 기준점 학습 불량.. 클러치 액츄레이터에서 문제가 생겨 띄우는 고장코드입니다. 저희에게 깨끗한 미션이 있어, 교체 작업 하기로 하셨습니다. 클러치, 플라이휠등 각종 소모품은 신품으로 교환하기로 결정하셨습니다.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5 차량 정보
- 2015 K5 1.6 GDi 터보 차량
- 주행거리 95569km
- DCT 미션 사용, 후진 기어 들어가지 않음
K5 주행거리는 사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고등이 들어온 상황이며, 진단 스캐너를 확인하여 K5 상태를 모두 확인 후 작업 진행합니다.
K5 1.6 터보 GDi 엔진 룸 모습입니다. 미션을 탈거하기 위해서, 전기배선 및 기존 부속품 모두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차량은 후진 기어가 들어가지 않으며, 후진을 할 수 없는 상태로 저희 가게에 입고되었습니다.
K5 작업 내용
- 클러치, 플라이휠 신품으로 교체
- DCT 미션, 클러치 액츄레이터 중고품으로 교체
K5 DCT 미션 작업하는 과정입니다. 엔진 고정 다리를 이용하여, 엔진을 들어줍니다. DCT 미션을 제거하기 위해서 센터, 미션 미미를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엔진을 잡아주는 물건이 필요합니다. 엔진을 고정시켜 주고, DCT 미션 조심히 내려주도록 합니다.
듀얼 클리치 미션(Dual Clutch Transmission, DCT)은 차량에 사용되는 변속기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DCT는 수동 변속기와 자동 변속기 장점을 결합한 기술입니다. 수동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을 자동으로 결합한 기술입니다. 두 개의 클러치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기어를 변경합니다.
듀얼 클러치 미션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빠른 변속
- DCT는 두 개의 클러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어를 미리 준비해 놓고, 기어 변경 시에 클러치를 교대로 사용하여 빠르게 기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 변속기에서 느끼지 못하는 부드러운 변속이 가능합니다.
2. 원활한 가속
- DCT는 빠른 변속으로 인해 가속이 다른 미션보다 빠릅니다. 토크 변환기나 일반적인 자동 변속기에 비해서 연료 효율성이 높습니다.
3. 스포츠 주행에 적합
- DCT는 빠른 변속과 원활한 가속으로 스포츠 주행에 적합한 미션입니다.
DCT 미션의 단점으로는 기존 일반 미션보다 더 많은 부속품이 들어가 있습니다. 현재 DCT 미션을 사용하는 차량들은 내구성 문제로 인해, 플라이휠, 클러치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기술이기 때문에 수리가 어렵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왼쪽 미션이 K5 차량에 있던 미션입니다. 오른쪽이 저희가 가지고 있는 중고 엔진입니다. 교체 작업 실시합니다. 클러치와 플라이휠은 모두 신품으로 교환 진행합니다. 클러치 액츄레이터 로드 길이 정상적으로 맞춰주고 미션 장착 실시합니다.
DCT 작업이 모두 끝난 모습입니다. 차량 진단 스캐너 진단 시작합니다. 고장코드 뜨지 않네요. 시 운전 시 미션 변속이 잘되고, 후진 기어도 잘 들어갑니다. 정상적인 상태로 출고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차주님이 직접 오셔서 같이 시 운전 하고, 차주님이 만족하시네요. 감사합니다.
이번 K5 차량은 DCT 미션을 사용하고 있는 차량으로, DCT 미션 고장이 발생했습니다. 후진 기어가 들어가지 않으며, 후진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플라이 휠, 클러치 세트 신품으로 교체 미션, 클러치 액츄레이터까지 저희가 가지고 있는 부품으로 교체 작업 진행 하였습니다. 교체 후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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