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굿 엔진입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2008년식 i30 VGT 디젤 차량입니다. 1600cc, U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이 i30 차량은 오일 라인이 부동액 라인으로 넘어 들어가 섞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엔진 오일이 부동액 라인으로 넘어가는 것은, 헤드 개스킷 문제 혹은 오일 쿨러 쪽에 문제가 생겨, 오일이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엔진을 내려 작업하면서 모두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 30 디젤 작업 내용
- 헤드 가공 및 개스킷 작업
- 체인 세트 작업
- 오일 쿨러 및 각종 개스킷 작업
i 30 차량 정보
- 2008년식 i 30, 1.6 디젤 VGT 엔진
- 헤드 개스킷, 오일 쿨러 손상으로 오일이 부동액 라인으로 넘어감
- 주행거리 357,800km
이 i 30 차량에 1600cc 디젤 엔진을 올리니 출력, 연비 모두 좋습니다. 다만 평소에 관리를 하지 않으면, 가솔린 차량보다 더 많은 수리 금액이 발생합니다. 그 이유는 가솔린 엔진보다 더 많은 부속품이 들어가 있고, 고가의 제품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디젤 차량이 터보나, 인젝터가 고장이 나면 금액적으로 골치가 아파집니다.
엔진 오일과 부동액 섞임
엔진오일과 부동액이 섞이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는 방법은 보조 물탱크입니다. 보조 물탱크는, 부동액 라인과 항시 공유하며, 기존 부동액이 부족하다면, 이 보조 물탱크에 있는 물을 당겨서 채웁니다. 차량 관리에 있어서 주기적으로 보조 물탱크, 라디에이터 캡, 엔진 오일만 잘 확인하셔도, 차량 관리 잘하는 방법입니다. 이 세 가지 중에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정비소에 상담받으셔야 합니다.
이 i 30 차량 보조 물탱크에 검은색 디젤 엔진 오일이 가득 차 있습니다. 부동액 라인에 엔진오일이 넘어간다는 증거입니다. 가솔린 차량 같은 경우, 엔진오일과 부동액이 섞이면, 밀크 카라멜 같은 연갈색으로 색상으로 변합니다. 이 상태가 확인되었는데도 계속 주행한다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엔진오일과 부동액이 섞이면 슬러지가 생기고, 이 슬러지가 부동액 라인을 막아버려, 물 순환을 제대로 작동 못하게 합니다. 물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제대로 식혀주지 못해 엔진에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엔진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엔진 룸을 열어보아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i 30 디젤 차량은 엔진을 내려, 헤드 개스킷 및, 오일 쿨러, 체인 세트 작업 하기로 하였습니다.
엔진이 내려온 상태입니다. U 엔진 1.6 디젤 터보 엔진입니다. 작업하기 위하여 엔진 분해 작업 진행합니다. 부속품 제거하면서 상태가 나쁜 것이 있다면 차주님과 상의하여, 교체 작업 진행합니다.
디젤 터보 차량은 가솔린 차량보다 확인할 부속품이 많습니다. 특히 터보 VGT 인젝터, 인터쿨러 등 터보에서 오일이 흘러나온 곳이 있는지 임펠러가 유격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합니다.
인젝터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에, 조심히 보관합니다. 클리닉 및 상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추가 가격이 들어가며, 처음 올 때부터 출력, 시동에는 문제가 없기에 잘 보관하여, 다시 사용해 주도록 합니다.
헤드를 제거하여, 가공 작업 한 후, 다시 올려주도록 합니다. 다시는 헤드 개스킷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게 정 토크로 잘 걸어줍니다. 캠 샤프트 제자리에 넣어주고, 체인 세트 신품으로 걸어주도록 합니다. 워터 펌프도 신품으로 교환해 준 모습이네요.
엔진이 내려온 상태에서 모든 부속품 확인이 정말 수월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차주님과 상의하여 교환 작업 진행합니다. 저희는 라디에이터 상, 하 호수, 히터 호수, 외벨트 모두 신품으로 교환 작업 진행해 주고 있습니다.
이번 i 30 차량은 엔진오일과 부동액이 섞이는 현상이기 때문에 물탱크, 라디에이터, 부동액 라인에 관련된 부속품 모두 교환 작업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마무리 과정까지 다가왔습니다. i 30 디젤 VGT 작업이 조금 까다로운 편입니다. 꼼꼼하게 다시 입고 될일 없게 확인합니다. 터보 임펠러 확인하니 문제없네요. 딱히 다른 문제 되는 곳은 찾지 못하였습니다. 그대로 계속 엔진 조립 진행해 주도록 합니다.
체인 작업 및 헤드 작업이 모두 끝난 U 엔진을 i 30 엔진에 올려준 모습이네요. 나머지 부속품 및 전기배선 원 위치 시켜주도록 합니다. 엔진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정량 넣어줍니다. 시동 걸어보니 한 번에 시동 걸리네요. 보조 물탱크 확인합니다. 히터 라인에 남아 있는 오일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올라오면 깨끗하게 청소해 주도록 합니다. 나중에 오해 소지가 생길 수 있기에, 오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완벽하게 제거합니다.
시 운전 다녀왔습니다. 엔진 정상적이네요. 힘도 좋고, 소리도 좋습니다. 엔진오일, 부동액이 새어 나오는 곳이 있는지 확인해 보니 없네요. 스캐너로 고장코드 확인합니다. 관련 고장코드 일절 없네요. 바로 출고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i 30 엔진은 엔진오일이 부동액 라인으로 넘어오는 현상으로 저희 가게에 입고되었습니다. 헤드 작업 및, 오일 쿨러, 각종 부속품 확인으로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차량 출고 후, 아무런 연락이 없으시네요. 잘 고쳐진 것 같습니다.
저희는 저렴한 정비를 원치 않습니다. 차량은 돈이 들수록 더 완벽한 정비에 가깝습니다. 교환해야 할 품목은 꼭 교환하는 정상적인 정비를 지향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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