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그랜저 HG 차량이 한대 입고 됩니다. 왜 입고되는 걸까요? 여러분은 아시나요?
시리즈 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 시작합니다.
네 맞습니다. 엔진오일 소모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차주님이 오일 게이지를 자주 확인하는데 3000km만 타도 엔진오일 게이지가 L선에 찍힌다고 하시네요. 오일 소모가 심각한 편입니다.
차주님도 인터넷에서 GDi 세타 엔진에 대해서 많이 검색해 보셨습니다. 엔진교체 작업과 엔진 오버홀 작업 안내해 드렸고, 오버홀 작업으로 진행해 달라고 하십니다. 바로 진행해 보도록 하죠.
엔진 오일 소모
Q : 엔진에서 엔진오일이 소모가 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 엔진오일 소모가 되는 원인은 많습니다. 통상적으로 오일 교환주기가 늦어져, 피스톤과 슬리브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여, 표면이 일정하지 못합니다. 그 틈 사이로 엔진오일이 넘어와 연소실에서 같이 소모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2.4 GDi 엔진 경우에는 현대 측에서 결함을 인정하고, 무상수리가 가능한 엔진입니다.
Q : 무상 수리는 어디서 가능한가요?
A : 세타 GDi 엔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현대 블루핸즈나 사업소에 방문하셔서 무상보증수리 대상 차량인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거기서 거절당하면, 엔진 수리 전문 업체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파란 손은 공임이 비싸요.. 놀랄 수도 있습니다..
그랜저 HG 차량 정보
- 2011년식 그랜저 HG 차량
- G4KJ, 2.4 세타 GDi 엔진
- 엔지오일 소모 현상 발생
그랜저 HG 작업 방향성
- 기존 부속품 상태 확인하여 그대로 사용
- 기본 소모품 현대모비스 신품으로 교체 작업
- 엔진 분해하여, 오버홀 작업 진행
- 추가적인 부속 발생 시, 차주님과 통화화여 교체 여부 결정
개인적으로 작업 과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님과 소통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금액적인 부분 때문입니다. 작업 과정 중 부속 상태가 안 좋은 것이 발생하면, 차주님과 소통하여, 교체를 실시해야 합니다. 고지하지 않고 수리한다면, 수리비용으로 인해 트러블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저희는 필수적인 부분만 교체하려고 노력합니다. 최대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엔진수리를 도와드리고 싶네요. 사실 마음 같아서는 모든 부속품을 교체하고 싶지만, 중고차를 고려했을 때 수지타산이 맞지 않습니다. 배꼽이 배보다 더 커버리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기에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세타 2 GDi 엔진 탈거
엔진 탈거 작업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세타 2 GDi 엔진입니다. 이 엔진으로 말씀드리면, 현대 자동차가 현재까지 있게 해 준 엔진 중 하나입니다.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개발한 엔진이며, 단순하면서 출력, 연비가 괜찮은 엔진입니다. 단점이 너무 명확하여, 장점이 모두 묻힌 엔진입니다.
엔진오일 감소 이슈만 없었더라면, 가성비가 좋은 엔진이라 생각합니다. 딱히 이 엔진에서 엔진오일 감소 현상 제외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잘 없습니다. 체인소리도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외 벨트 세트에서도 문제 되는 경우를 잘 보지 못하였네요.
다만 시간이 흘러 2015년부터 신형 2.4 세타 2 엔진에서는 E-CVVT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기술력은 연비와 출력 개선이 있다고 하는데... 주행거리가 길어버리면 E-CVVT 표면이 닳아 출력이 나지 않는 고질병이 있습니다. 10만 km 정도 지나면 발생하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엔진이 내려온 상태에서는 엔진 룸 공간이 엄청나게 넣습니다. 각종 미미, 미션 상태 확인할 수 있는 부속품 모두 점검 들어갑니다. 문제가 발생되는 부분은 차주님과 상의하여 교체 작업 진행합니다. 딱히 문제 되는 부분은 발견하지 못하였네요.
히터 호스는 모비스에서 공급되는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호스류도 부속값 아낀다고, 그대로 사용하는 곳도 많습니다. 부동액 한번 흘려보고, 고생해 봐야 왜 교체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겁니다.
세타 2 GDi 엔진 분해
내려온 엔진을 분해 작업 진행합니다. 분해 작업을 하면서, 사용할 수 없는 부속품은 모두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엔진에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속품은 크랭크 축, 커넥팅 로드, 오일펌프가 있습니다. 확실하게 상태 확인을 진행하고, 이상이 없으면 다시 사용합니다.
저희가 작업하는 과정은 엔진 실린더, 헤드 가공, 엔진에 들어가는 소모품, 피스톤, 피스톤 링, 메달, 체인 등등 모두 현대모비스 제공하는 신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제품은 일절 사용하지 않습니다.
피스톤, 헤드 상태
GDi 형식이다 보니, 카본이 엄청나게 쌓여있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오일이 소모되고 있어 더 심하게 쌓인 것으로 보이네요. 헤드와 실린더는 가공 작업 진행, 피스톤은 신품으로 모두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오일 소모 현상을 제거하기 위해서, 고급유, 엔진 첨가제, 오일 플러싱, 흡기 청소 등등... 수많은 방법을 실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결국에는 엔진 오버홀 작업을 하러 오시더군요... 물리적인 문제로 발생한 것은 화학적인 힘으로 고칠 수 없습니다. 가공 및 소모품 교체로 엔진오일 감소 현상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분해 작업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 세타 2 GDi 엔진은 어떻게 해서 새 심장으로 다시 태어날까요?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수리 과정 및 엔진 작업 완료된 이야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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