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굿 엔진입니다. 자동차 엔진 전문으로 수리하고 있습니다. 엔진에 문제가 생긴다면 편하게 연락해 주세요.
좋아요와 공감은 제가 글을 작성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봐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요약
2010년식 투싼 ix 2.0 세타 2 가솔린 차량입니다. 엔진에 소음 및 엔진오일 감소 현상이 발생되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 교체 작업을 통해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동영상도 준비하였으니 꼭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Q : 엔진에서 소음이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세타 2 엔진일 경우, 스커핑 현상이 일어나고 나아가 노킹 현상도 발생하는 엔진입니다. 실린더 내벽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여 엔진오일이 연소되어 스커핑, 노킹 현상이 발생합니다.
Q : 스크래치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 물리적인 힘으로 발생한 스크래치는 엔진 오버홀 작업을 해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발생하였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더 크게 발생할 겁니다. 제 경험으로는 엔진오일 관리를 철저히 하시는 분이 스크래치 발생 시기가 늦거나, 문제없이 잘 타고 다니시네요.
투싼 ix 엔진 소리
작업에 앞서 엔진소리 확인하고 가겠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들어보세요.
어떠하신가요? 정상적인 엔진소리인가요? 딱딱딱 거슬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노킹 소리이며, 엔진 자체에서 발생되는 소리입니다. 이 상태로 계속 운행하다가 크랭크 축이 고착되어 엔진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주행 중에 엔진이 멈춰버리면 큰 사고 일어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투싼 ix 차량 정보
- 2010년식 투싼 ix 차량
- 세타 2, G4KD 엔진
- 주행거리 124,503km
- 엔진오일 감소
- 엔진 소음 발생
자. 세타 2 엔진 탈거 작업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소나타, K5 시리즈에 세타 엔진에 많이 올라갑니다. 투싼 ix에 올라갔다고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같은 엔진이기에 작업은 동일하게 진행해 줍니다.
작업 공간이 기존 세단에 비해 협소하긴 합니다. 흡기 배기 모두 제거하여 엔진 올려줍니다.
투싼 ix 작업 방향성
- 기존 부속품 상태 확인하여 그대로 사용
- 기본 소모품 현대 모비스 신품으로 교체
- 엔진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주입
- 점화 플러그, 점화 코일 신품 교체
- 엔진 미미, 제너레이터 풀리 교체
- 오버홀 완료한 G4KD 엔진으로 교체
부속품 및 전기배선 모두 탈거하고 세타 2 엔진 크레인으로 들어줍니다. 투싼 ix 차량에서 나온 모습이네요. 조심히 작업대에 올려주고 작업 이어갑니다.
세타 2 엔진
세타 2 엔진에 대해서 이야기 시작하면, 정말 할 이야기가 많습니다. 세타 2 엔진은 현대자동차가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완성시킨 엔진입니다. 미쓰비시에 엔진 기술을 제공받은 현대가, 세타 엔진으로 다시 미쓰비시에게 엔진 기술을 판매하는 입장이 돼버리게 한 엔진입니다. 무튼 당시에 출력, 연비, 정비 접근성까지 모두 좋은 엔진이었습니다.
이 엔진도 시간이 흘러 내구성에 발목이 잡힙니다. 피스톤, 실린더 슬리브에 스크래치가 발생하면서 엔진오일이 먹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단점이, 많은 장점을 상쇄시켜 버립니다. 인터넷에서도 수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다면 한번 인터넷에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엔진 부속품을 모두 탈거한 모습입니다. 탈거하는 과정에서 부품 상태 모두 확인합니다. 이상이 있는 것은 차주님과 상의하여 교체 작업 진행합니다. 제너레이터 풀리, 점화 플러그 및 코일이 상태가 좋지 않아 차주님에게 추천드렸고, 차주님이 쿨하게 교체해 달라고 하시네요.
엔진 작업을 하면서 교체하고 싶은 품목이 있거나, 부속이 있으시다면 미리 말씀해 주세요. 엔진이 내려온 상황에서는 엔진 관련 부속품은 공임이 따로 들지 않습니다. 엔진이 올라간 상태부터 작업하기가 까다로워지며, 공임도 포함이 됩니다.
미리 오버홀 완료한 엔진 준비해 줍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엔진은 헤드, 실린더 가공, 엔진에 들어가는 소모품은 모두 현대모비스에서 제공하는 신품으로 교체됩니다. 최상의 컨디션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모든 부속품을 옮겨준 모습입니다. 상태가 나쁜 부속은 딱히 발견하지 못하였네요. 크랭크 풀리 볼트도 체결해 주고, 외벨트도 신품으로 걸어준 모습이네요. 엔진 올리기 전 빠진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런 사소한 습관이 완벽한 정비로 가는 지름길이라 생각이 드네요.
엔진 장착하고, 기본 부속품 및 전기배선 원 위치 시켜줍니다. 배선, 부품 하나도 빠짐없이 체결해 줍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차주님과 상의해서 교체합니다. 엔진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넣어주고 바로 일발 시동 걸어줍니다.
무엇이든 차주님과 상의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 금액적인 부분 때문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모든 부속품을 신품으로 교환하고 싶으나, 금액이 너무 커집니다. 교환이 필요한 부속만 선별하여 차주님에게 말씀드립니다. 나중에 교체하시면 다 공임 받고 교환하셔야 합니다.
정비사가 권유하는 부속 교환은 한번 생각해 보기 실 바랍니다.
시 운전 다녀옵니다. 시 운전 시 엔진 출력, 소리 모두 정상적입니다. 엔진오일 및 부동액 확인합니다. 문제없습니다. 차량 전용 스캐너를 이용하여 고장코드 및 센서데이터 점검합니다. 정상적인 범위에서 잘 움직이네요. 문제가 보이지 않으니, 바로 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엔진 소리 듣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정상적인 세타 2 엔진소리입니다. 이 소리와 다른 소리가 들리신다면 가까운 엔진 전문점으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2010년식 투싼 ix 차량입니다. 엔진에서 소음이 발생하고 있고, 엔진오일 감소 일어나고 있는 엔진입니다. 엔진 교체 작업을 통해서,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어 출고하였습니다. 항상 저희 가게를 찾아와 주시는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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