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모닝 2013년식 1.0 카파 엔진 차량입니다. 엔진에 열을 많이 받아 헤드가 떠버린 상태로 왔습니다. 엔진 시동을 시도하였으나, 압축이 나오지 않아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차주님과 상의하여 엔진 보링 교체 작업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교체 후 정상적인 카파 엔진 상태로 만드는 과정 함께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게 있으시면 편하게 물어보셔도 됩니다.

모닝 차량 정보
- 2013년식 모닝 가솔린 차량
- 1.0 카파 엔진 G3LA 엔진 형식
- 엔진 시동 불가능, 압축이 나오지 않는 상태
- 헤드에서 부동액이 많이 새어 나옴
- 주행거리 154,320km
모닝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 하부에서 엔진을 지켜본 결과, 엔진 헤드 쪽에서 부동액이 엄청나게 새어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아마 헤드볼트가 부러졌지 않나 싶을 정도로 많이 새어 나오고 있었습니다. 모닝에서 사용하는 카파 엔진은 헤드볼트가 약해 부서진 채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진 분해과정에서 헤드 볼트가 잘 부러집니다.
Q : 헤드볼트를 부서지지 않게 타는 방법이 있나요?A : 없습니다. 카파 엔진의 고질병입니다. 헤드볼트가 너무 약합니다. 볼트가 부러지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열을 많이 받아 부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찮으시더라도 부동액이 있는지 없는지 자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카파 엔진은 헤드와 실린더 사이에서 부동액이 많이 새어 나옵니다.

모닝 카파 엔진
현대 기아 자동차에서 경차 라인에 들어가는 엔진은 모두 카파 엔진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엔진입니다. 고질병도 확실하고 내구성이 다른 엔진에 비해 많이 약합니다. 다른 엔진에 비해 고장이 난다면 수리비가 조금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카파 엔진은 헤드 볼트가 부러지는 고질병이 있습니다. 10만 km가 넘어간다면, 자주 보닛을 열러 엔진 상태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액이 있는지 엔진오일이 있는지 자주 확인하시는 게 차량 관리 잘하는 방법입니다.


모닝 카파 엔진 작업 방향성
- 카파 엔진 보링 교체 작업
- 기존 부속품 상태 양호하여 그대로 사용
- 기본 소모품 현대모비스 신품으로 교체 작업
- 라디에이터 신품으로 교체
모닝 차량은 경차입니다. 다른 차량에 비해 엔진 룸이 정말 협소합니다. 이 엔진을 탈거하기 위해서는 앞 범퍼 및 패널을 제거해야 합니다. 범퍼를 제거하지 않고 하체로 내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것은 작업자 스타일이며, 편한 방법으로 작업하면 되겠습니다. 기존 모닝에 있던 라디에이터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차주님과 통화하여, 신품으로 교체 작업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작은 소통이 서로 오해도 없어지며, 확실한 정비로 가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엔진 룸에 엔진이 탈거되면, 엔진 룸에 남아 있는 부속 상태 확인합니다. 엔진미미, 미션, 전기배선 등 손상된 것이 있는지 문제가 되는 게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상이 없으면 그대로 사용하고, 문제가 되면 차주님과 연락하여 말씀드립니다. 만약 엔진 작업하면서 예방정비를 하고 싶거나 교체하시고 싶은 게 있으시면 편하게 요청하시면 됩니다. 엔진이 내려온 상태에서는 작업이 수월합니다. 하지만 엔진이 엔진 룸에 올라가는 순간 모든 작업이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기존 모닝 카파 엔진
모닝 차량에서 탈거된 카파 엔진입니다. 3번 실린더 쪽에서 부동액이 많이 흘러내린 흔적이 보입니다. 엄청나게 새어 나오고 있었습니다. 부동액이 충분하지 못하여 엔진 열을 식혀 줄 장치가 없어 엔진 헤드가 손상되어 버린 상태입니다. 사실 차량관리가 전혀 되지 않았던 엔진입니다. 이해는 합니다. 엔진에 조금만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엔진 룸 자주 열어서 이것저것 확인해 주시는 것이 차량관리 잘하시는 겁니다. 이 카파 엔진은 고품으로 취급되며, 시간이 될 때 분해 작업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닝 차주님이 오래 타고 싶다고 엔진 보링 교체로 결정해 주셨습니다.


모닝 카파 엔진 보링 교체
엔진 보링이 완료된 엔진입니다. 저희가 작업하는 엔진은 실린더 헤드 가공, 엔진에 들어가는 소모품 모비스 정품으로 교체합니다. 피스톤, 피스톤 링, 체인, 텐셔너 등등.. 최상의 컨디션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존 엔진에서 부속을 제거하는 과정 중에는 부속 상태확인을 진행합니다. 만약 컨디션이 좋지 않은 부속이 있다면 차주님에게 말씀드리고 교체여부 물어봅니다. 이 차에서 딱히 문제 될 만한 것은 없었습니다. 기존에 제너레이터 신품으로 교체하셨고, 아이들 베어링 외 벨트 세트 작업은 진행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작업이 완료된 엔진을 엔진 룸에 올리기 전에 빠진 부속품이나, 볼트가 제대로 체결되었는지 한 번 더 확인하고 올려주도록 합니다.

카파 엔진 교체 작업 완료
작업이 완료된 엔진을 엔진 룸에 넣어주고, 엔진오일 부동액 모두 신품으로 주입합니다. 일발 시동 걸어주고 잘 걸립니다. 에어 빼기 작업 및 라디에이터 구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이상이 없으면 시 운전 다녀옵니다. 시 운전 시 엔진 출력, 소리 모두 좋습니다. 전용 스캐너를 이용하여 고장 코드 및 센서데이터 문제 확인합니다. 모두 이상이 없습니다. 바로 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2013년식 모닝 카파 1.0 가솔린 엔진입니다. 엔진에 열을 많이 받아 압축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차주님의 요청사항으로 엔진 보링 교체 작업을 원하셔서 작업 진행하였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엔진 룸 자주 열어 엔진오일 및 부동액 체크 자주 해주시길 바랍니다. 항상 저희 가게로 찾아와 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믿고 오시는 만큼 실력으로 보답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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