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굿 엔진입니다.
오래간만에 찾아뵙습니다. 블로그 다시 시작해 보독 하죠.
2016년식 LF 소나타 차량입니다.
엔진오일이 소모되고 있어서 저희 가게로 입고되었습니다.
엔진 교체 작업을 통해서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엔진오일이 왜 소모되는 것일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실린더 내벽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여 오일이 소모됩니다.
이 현상을 잡기 위해서는 엔진보링이나 교체 작업을 통해서 잡을 수 있습니다.
차량 정보
- LF 소나타 2.0 가솔린 NU 엔진
- 엔진오일 소모 현상
- 주행거리 143,257km
차량마다 고질병이 존재합니다.
NU, CVVL 엔진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것은 엔진오일 감소 현상입니다.
엔진오일 감소는 물리적인 현상으로 발생되는 것입니다.
오일 첨가제, 흡기 클리닉, 고급유 사용 등으로 상태를 개선할 수 없습니다.
오일이 감소되고 있다면 엔진보링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중고차를 구입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엔진 작업 된 것으로 추천드립니다.
엔진 탈거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부속이 다치지 않게 조심히 작업합니다.
작업하면서 부속이 이상한 부분이나 나쁜 부분이 있으면 차주님과 상의합니다.
크레인을 이용하여 NU 엔진 탈거 해줍니다.
엔진 탈거 방법은 여러 가지 있습니다.
작업자의 선호도에 따라 위로 올리거나, 아래로 올리거나 편안한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2016년식 LF 소나타 엔진입니다.
기존 엔진이며 엔진오일이 소모되고 있습니다.
제너레이터, 에어컨 콤프, 흡기 배기 매니폴더 및 부속 상태 확인합니다.
딱히 이상 있는 부분을 찾지 못하여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제가 가장 걱정했던 부분은 촉매 상태이었습니다.
엔진오일이 감소되고 있어, 담체가 손상될 줄 알았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하니 담체가 깨끗하였고 그대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미리 만들어둔 엔진으로 교체 작업 진행합니다.
저희가 리빌딩하는 엔진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 리빌딩 과정
- 엔진 실린더, 헤드 가공 작업
- 엔진에 들어가는 부속 현대모비스 신품으로 교체
- 손상된 부속은 모두 폐기 처분
엔진에 들어가는 부속은 피스톤, 피스톤 링, 체인 등 소모품 모두 교체합니다.
컨디션 우수하고, 엔진에는 더 이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외 벨트까지 장착해 주고, LF 소나타 차량에 엔진 장착 시켜주도록 합니다.
엔진을 올려주고, 기존 부속 및 전기배선 원상태로 돌려줍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엔진오일 및 부동액 정량 넣어주고 시동 걸어줍니다.
일발 시동 잘 걸립니다.
문제가 없다면 시운전 바로 다녀오도록 합니다
LF 소나타 시 운전을 마쳤습니다.
엔진 소리, 출력 모두 정상적입니다.
문제가 없으니 바로 출고하도록 하죠.
이 작업이 약 1년 전 작업인데 아직까지 연락이 없습니다.
엔진오일 감소 현상이 완벽하게 사라졌고, 잘 타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엔진 수리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물어봐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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