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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수리

LF 소나타 2.0 터보 엔진 보링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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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굿 엔진입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LF 소나타 터보 차량입니다.

 

G4KH, 2.0 터보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이 소모되고 있어서 저희 가게로 방문해 주셨습니다.

 

엔진보링 작업, 터보 교체를 통해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LF_소나타_터보
LF 소나타 터보

 

LF 소나타 차량 정보

  • 2015년식 LF 소나타
  • G4KH, 2.0 터보 엔진
  • 엔진오일 감소 현상
  • 주행거리 174,852km

 

LF 소나타 2.0 터보 차량은 공도에서도 많이 보기 힘든 차량입니다.

 

터보 들어가 있어 공간이 조금 협소하나, 엔진을 들어 올리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하실 거면, 디자인만 고려하지 마시고, 파워트레인도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G4KH_2.0_터보_엔진
G4KH 2.0 터보 엔진

 

문득 궁금한 게 생깁니다. 왜 엔진오일이 감소할까?

 

세타 엔진에서 오일이 감소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린더 내벽에 스크래치가 발생
  • 헤드 가이드 고무 노후로 인한 오일 감소
  • 터보차져 문제로 인한 오일 소모
  • 피스톤, 피스톤 링 노후로 발생되는 오일 감소

이 정도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이 엔진에서는 오일이 누유가 있는 곳을 발견하지 못하였고, 내부에서 오일이 감소되고 있습니다.

 

분해 작업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타나 엔진 룸

 

세타 2.0 터보 엔진이 탈거가 완료된 LF 소나타 차량 모습입니다.

 

히터 호스는 모비스 신품으로 교체해 줍니다.

 

미션, 다른 부속이 상태가 문제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이상이 없으니 그대로 사용합니다.

 

만약 문제가 있는 부분이 발견된다면, 차주님과 상의하여 교체합니다.

 

신형 세타 엔진
E-CVVT 및 체인

엔진 분해

엔진 분해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속품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저희가 진행하는 엔진 리빌딩 작업은 소모품은 신품으로 교체하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속은 상태를 확인하고 그대로 사용합니다.

 

만약 손상이 된 부분이 있다면, 폐기처분 합니다.

 

세타 신형 엔진에는 E-CVVT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10만 km 이상 된다면 교체 시기가 된 것으로, 엔진보링 하면서 같이 작업하면 좋습니다.

 

나중에 교체하시면 추가적으로 공임이 들어가기 때문에 부속가격만 추가될 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슬러지_쌓인_피스톤
슬러지가 가득한 피스톤

 

피스톤에는 슬러지가 많이 쌓여 있습니다.

 

모두 제거하여 폐기처분하며, 신품 피스톤으로 교체합니다.

 

LF_소나타_엔진_블럭
기존 LF 소나타 실린더

 

실린더 내부를 확인하니, 스크래치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내경 사이즈를 측정해도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가공 작업이 필요하지 않아 보여, 그대로 사용합니다.

 

스크래치나, 내경 사이즈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가공 작업 진행해야 합니다.

 

엔진_리빌딩
엔진 리빌딩

 

엔진 조립

조립 과정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커넥팅 로드, 크랭크샤프트가 손상 유무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소음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태가 깨끗합니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속이기에 그대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저희가 진행하는 엔진 리빌딩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린더, 헤드 가공 작업
  • 피스톤, 피스톤 링, 체인 등 엔진에 들어가는 소모품 신품 교체
  •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속 손상 시 폐기처분

이렇게 작업을 마치면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부속은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신품이 나오지 않는 이상 재사용도 안 합니다.

 

신품_터보_교체
신품 터보 교체

 

엔진오일이 소모되고 있어 터보까지도 준비해 줍니다.

 

차주님이 흔쾌히 교체를 원하십니다.

 

계속해서 진행하도록 하죠.

 

피스톤_신품_삽입
피스톤 신품 삽입

 

실린더에 새 피스톤까지 넣어준 모습입니다.

 

상사점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없으면, 작업 이어가도록 합니다.

 

헤드 및 볼트 체결
신품 E-CVVT

 

헤드 걸어주고, 흡기 배기 CVVT까지 교체합니다.

 

체인, 엔진에 들어가는 소모품 교체하여 작업 진행합니다.

 

G4KH 엔진 리빌딩 완료

 

리빌딩 과정은 마쳤습니다.

 

기존 부속 상태 확인 마쳤고,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했으니 엔진에 그대로 올려주도록 합니다.

 

LF_소나타_터보_장착
LF 소나타 터보 차량에 엔진 장착

 

엔진 작업 완료

완료된 엔진을 LF 소나타 터보 차량에 장착시켜 줍니다.

 

터보가 달려있어 기존 가솔린 엔진보다 조금 복잡합니다.

 

볼트 하나 빠짐없이 원 위치 시켜주도록 합니다.

 

작업이 마치면, 엔진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주입합니다.

 

시동 일발 걸어주고, 문제가 없으면 시 운전 다녀옵니다.

LF_소나타_2.0_터보_작업_완료
LF 소나타 2.0 터보 작업 완료

 

시 운전 시, 출력, 소리 모두 좋습니다.

 

스캐너를 이용해 선세 데이터 및 고장 코드 확인합니다.

 

문제가 없습니다. 바로 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작업은 시간이 좀 지났습니다.

 

아직까지 연락이 없는 것을 보면, 잘 고쳐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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