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2010년식 YF소나타 차량 엔진오일 소모와 엔진 소음이 발생되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 보링 교체를 통해서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엔진오일이 감소되고 있다면, 가까운 엔진 정비소에 가셔서 점검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앞서 언급되었던 YF소나타 차량에서 발생하는 엔진오일 소모 현상과 노킹현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YF소나타 차량 정보
- 2010년식 YF소나타
- 세타 2 가솔린 엔진, G4KD 엔진 형식
- 엔진오일 소모 현상 (스커핑 현상)
- 엔진소음 발생 (노킹 현상)
- 주행거리 130,420km
이번에 입고된 YF소나타 차량은 엔진오일 소모 현상과 오일 감소 현상이 심하게 일어나고 있어 입고되었습니다. 세타 엔진의 엔진오일 소모는 많이 유명합니다.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해 보면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 Q : 무슨 이유로 세타 엔진에 엔진오일 소모가 이유가 궁금합니다.
- A : 세타 엔진에서 엔진오일 소모가 일어나는 이유는 실린더와 피스톤에 스크래치가 발생합니다. 이 스크래치가 엔진오일을 조금씩 연소실에 올려주고, 엔진 오일 소모가 일어납니다. 가끔 어떤 손님은 고급유 주입, 연료 첨가제, 엔진 플러싱을 하시고 오시는 분도 있습니다. 물리적인 스크래치는 화학적인 반응으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엔진 보링이나 엔진 교체 하셔야 합니다.

YF 소나타 세타 엔진 고질병
YF소나타 차량에서 나온 엔진입니다. 세월의 흔적을 볼 수 있는 사진이네요. 엔진에 붙어 있는 부속품 제거 과정을 통해서 상태 확인 들어갑니다. 문제가 있으면, 차주님과 소통하여 교체 작업 진행합니다.
YF소나타 차량에서 나온 세타 엔진입니다. 세타 엔진은 현대, 기아 자동차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엔진이며, 지금 현대 기아가 존재하게 해 준 엔진 중 하나입니다. 주로 소나타, K5 중형급 차량에 사용되었던 엔진입니다.
이 엔진은 출시 당시 엄청난 주목을 받았습니다. 연비, 출력, 정비 접근성까지 좋은 엔진이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고질병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엔진오일 소모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엔진 소음까지 발생해 버립니다.
세타 엔진은 엔진오일 감소 (스커핑 현상), 엔진 소음 발생 (노킹 현상)으로 유명한 엔진입니다. 이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피스톤, 실린더 내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여 생기는 원인입니다. 만약 이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면, 엔진보링 생각하셔야 합니다.

YF 소나타 엔진 보링
세타 2 엔진보링 작업이 모두 마친 엔진입니다. 저희가 작업하는 엔진보링은 엔진에 들어가는 소모품을 모두 교환합니다. 피스톤, 피스톤 링, 체인 세트, 각종 개스킷 종류 교환 합니다. 대부분 세타 엔진은 피스톤에 스크래치가 발생하기에, 신품 슬리브를 작업을 진행합니다. 헤드는 가공 작업으로 엔진 리빌딩 합니다. 이렇게 작업을 진행하면 최상의 컨디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장 궁금한 것이 엔진보링 하면 얼마 정도 더 타나요?'라고 생각됩니다. '엔진 오일만 잘 관리한다면 오래 탈 수 있다'라고 대답합니다. 택시 하시는 분들 20만 km 넘게 주행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엔진오일 감소 현상
세타 2 엔진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현상입니다. 엔진오일 감소 현상 더 나아가 엔진 소음까지 발생시킵니다. '엔진오일이 줄어들면 보충해서 타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맞습니다. 그렇게 해도 됩니다. 다만 엔진오일 감소가 촉매 담체를 녹여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촉매도 교환하면 되지 뭐..' 저도 그렇게 하고 싶습니다. 다만 촉매 가격이 엔진 가격보다 더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엔진오일이 소모된다면, 엔진보링 생각하셔야 합니다.
엔진오일 관리법
저희가 제시하는 엔진오일 관리법은 단순합니다. 가솔린 5~6,000km 디젤 6~7,000km에 엔진오일 교환해 주시길 바랍니다. 좋은 합성류 보다, 저렴한 합성류로 자주 교환해 주시면 됩니다. 자동차 브랜드마다 엔진오일 교환 매뉴얼이 있습니다. 이 매뉴얼을 따르다가 엔진이 망가진다면,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신호대기 및 교통체증이 심한 편에 속합니다. 엔진에게는 가혹조건입니다. 저희가 운행하는 포터 2 차량이 있는데 30만 km가 넘어가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엔진 관리는 엔진오일 잘 교환해 주시고, 부동액 잘 확인해 주시면 오래 타실 수 있습니다.


YF소나타 엔진 장착
세타 2 엔진보링 작업이 끝났습니다. 기존 부속품 상태 확인하여, 이상 없어 부착시켜 주었습니다. YF소나타 엔진 룸에 들어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확인합니다. 볼트가 제대로 체결되었는지, 빠진 부속이 없는지, 없으면 바로 엔진 룸에 세타 엔진 넣어줍니다. 기존 부속 및 전기배선 원래 상태로 되돌리면 되겠습니다. 모든 작업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엔진오일 부동액 신품 넣어줍니다. 일발 시동 잘 걸리네요. 에어 빼기 및 라디에이터가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없습니다. 시 운전 다녀오도록 하겠습니다.

YF소나타 엔진 보링 작업 완료
시 운전 시 엔진 소리 출력 모두 정상입니다. 문제 되는 곳 없습니다. 자동차 스캐너를 이용하여 센서 데이터 및 고장 코드 확인합니다. 정상적인 범위에서 잘 움직입니다. 고장코드는 없습니다. 세타 2 엔진보링 작업 완벽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문제가 없으니 차주님에게 바로 YF소나타 차량 인도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믿고 와주시는 만큼 더 정직하고 더 정확하게 엔진수리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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