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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수리

그랜저 HG 신형 2.4 GDi E-CVVT 엔진 오버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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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굿 엔진입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2015년식 2.4 GDi E-CVVT 엔진입니다. 엔진 시동 불능한 상태로 저희 가게에 입고되었고, 엔진 오버홀 작업 하기로 결정하셨습니다.

 

먼저 차주님이 기존 차량 상태를 말씀해 주시네요. 엔진오일이 소모되고 있는 상황이었으며, 엔진 소음이 발생하였다. 그 후 로도 그냥 타고 다니셨는데 어느 순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고 하십니다. 이 이야기를 들어보니 엔진 오일 소모 현상으로 크랭크가 망가진 경우라고 의심되네요. 한번 엔진 분해 작업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랜저_HG_엔진

 

그랜저 HG 차량 정보

  • 2.4 GDi, G4KJ 신형 엔진
  • 엔진 시동 불능한 상태로 입고
  • 기존에 엔진 오일 소모와 소음이 발생한 차량
  • 주행거리 160,000km

 

그랜저 HG 2.4 신형 엔진은 비슷한 증상으로 입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10만 KM가 넘어가는 차량은 엔진오일 소모로 문제를 일으키네요. 2.4 GDi 구형 엔진처럼 무상보증수리가 진행할 것인지는 모르겠네요.

 

 

그랜저 HG 신형 엔진이 탈거된 모습입니다. 기존 구형 세타 2.4 엔진 형태와 많이 다릅니다. 신형 2.4 엔진은 외 벨트도 2개 들어갑니다. 엔진이 내려오면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촉매 담체입니다. 엔진오일이 소모되고 있으면, 촉매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담체를 확인하여,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합니다. 문제는 없어 보이네요.

 

그랜저 HG 2.4 신형 엔진 작업

  • 기존 2.4 신형 엔진 오버홀 과정
  • 기존 부속품 상태 양호하여 그대로 사용
  • 기본 소모품 신품으로 모두 교환

 

 

G4KJ, E-CVVT 엔진이 제거된 그랜저 HG 모습입니다. 엔진 룸에 공간이 엄청 많이 생겼습니다. 히터 호수, 각종 부속품, 미션 상태 확인 들어갑니다. 히터 호수는 신품으로 교체 작업 진행하고, 만약 상태가 나쁜 것이 있다면 차주님과 소통하여, 교환 실시합니다.

 

세타 2.4 E-CVVT 엔진 오버홀 작업 과정

세타 2.4 신형 엔진 오버홀 작업을 하기 위해서 기존 엔진 모두 분해 작업 실시합니다. 분해 작업을 통해서 기존 엔진이 어떠한지,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 절차 들어갑니다.

 

신형 2.4 엔진은 E-CVVT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E-CVVT는 기존 CVVT보다 더 민감하게 밸브를 컨트롤하여, 연비 향상, 출력 증가 등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존 CVVT 보다 고장이 잘 나며,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헤드 캠샤프트 오른쪽 CVVT가 E-CVVT입니다. CVVT 표면에 구리선 색깔로 원형으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센서 촉이 구리선을 닳게 만들어버리고, 일정 수준이상 닳아버리면, CVVT 관련 고장코드를 띄우며, 엔진 출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습니다. 2.4 그랜저 신형 엔진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교체 작업을 통해서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난감한 것은 고장 나면 고치면 되는 것인데, 2.4 신형 E-CVVT가 부속품이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랜저 HG 헤드를 제거한 후 실린더 면과 피스톤 상태입니다. 피스톤에 카본 찌꺼기가 쌓여 있는 모습을 육안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실린더 슬리브에 스크래치는 발생하지 않았네요. 크랭크를 돌려보시면 돌아가지 않습니다. 제대로 고착되어 버린 것 같네요.

 

 

2.4 신형 엔진의 크랭크 모습입니다. 소 메달이 저널에 꽉 물려 있으며, 떨어지지 않네요. 스크래치도 엄청 발생하였습니다. 그랜저 HG 시동이 불가능한 것은 이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랜저 HG 엔진 분해 작업을 통해서, 헤드 피스톤, 실린더 모두 확인하였으나 딱히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크랭크와 커넥팅 로드에 문제로 인해 엔진이 죽어버렸다고 판정됩니다.

 

 

기존 피스톤 제거한 모습입니다. 표면은 깨끗하네요. 재사용은 금지 모두 제거하여 고철로 분류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세타 엔진은 정말 잘 만든 엔진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엔진 오일 소모라는 큰 단점이 장점을 모두 덮어버리는 비운의 엔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제가 이렇게 강조하는 것은 엔진 정비성도 뛰어나며, 출력도 부족하지 않고, 연비도 잘 나오는 엔진이지만, 큰 단점으로 인해서 이런 장점이 수면 위로 올라오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엔진이라 생각이 듭니다. 차량 정비하는 사람으로서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여러분도 저와 비슷하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실린더 가공 작업 진행하고, 신품 피스톤 넣어준 모습입니다. 피스톤 링구, 메달 세트 모두 신품으로 들어가 있는 엔진입니다. 피스톤 유격과 높이가 맞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바로 헤드 올려주도록 하겠습니다. 한번 조립하고 나면 다시 분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해 주도록 합니다.

 

 

가공 완료된 그랜저 HG 헤드 올려주고, 캠샤프트 CVVT도 신품으로 교환해 줍니다. E-CVVT도 신품으로 걸어준 모습이네요. 영롱합니다. 정말 깨끗합니다. 10만 KM 이상은 별 탈 없이 운행 가능할 겁니다. 체인도 신품으로 걸어줍니다. 정 인치로 걸어주고, 크랭크 돌려가며, 인치가 넘어가는지 유지하는지 확인합니다. 이상 없으면 프런트 케이스 부착시켜 줍니다.

 

 

프런트 케이스까지 모두 결합한 모습이네요. 기존 부속품 상태 확인 하였고, 이 엔진에 모두 부착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촉매 담체도 정상적이며, 제너레이터, 에어컨 콤프, 각종 풀리 모두 상태 양호하여 그대로 사용해 주었습니다. 외 벨트 신품으로 교환해 줍니다.

 

 

엔진이 작업이 완료되면 그랜저 HG 차량에 부착해 주도록 합니다. G4KJ 엔진, 미션과 연결하여 볼트 체결해 줍니다. TC 볼트도 제자리에 맞추어 정 토크로 체결해 줍니다. 기존 부속품, 전기배선 모두 원 위치 시켜줍니다.

 

엔진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넣어주고, 일발로 시동 걸어줍니다. 에어 빼기 작업 및 라디에이터 팬 구동하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시 운전 다녀옵니다.

 

시 운전 시 문제 있는 부분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엔진 소리, 출력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었습니다. 시 운전 후 엔진오일 누유나 부동액 누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문제없어 바로 출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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