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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수리

2013 그랜저 세타2 GDi 엔진 보링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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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굿 엔진입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량은 세타 GDi 2.4 그랜저 차량입니다. G4KJ 엔진을 사용하고 있고, 많은 이슈가 있는 엔진입니다. 현재 제작연도에 따라 무상 보증수리가 되는 엔진이니, 세타 GDi 차주님은 블루핸즈나, 사업소 가셔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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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2주 전 다른 사업소에서 엔진 보링 작업 실시.
  • 소음발생, A/S 불가능.
  • 엔진 교체 작업 실시.

 이 차량은 2주 전에 다른 엔진 전문점에서 저렴하게 엔진 작업하셨고, 엔진 소음이 발생하여 A/S 요청했으나, 작업 한 곳에서 저렴하게 했다고 A/S 불가능 판정받으셨다고 합니다.

 엔진 상담해드렸고, 교체 작업으로 해 달라고 하십니다. 엔진 분해 사진까지 준비해 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엔진 진단 및 상태

  •  G4KJ 엔진이며, 2주 전 다른 곳에서 엔진 보링하시고, 엔진 소음이 발생한 상황. A/S 불가능 판정을 받은 엔진입니다.
  • 엔진 소리를 들어보니, 엔진 조립 과정 중 크랭크나, 피스톤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엔진 오일 정량, 누유 되는 곳, 외관상으로 문제 되는 곳은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 엔진 보링, 엔진 교체 수리에 대해 알려드렸고, 엔진 교체 작업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엔진 수리 작업 과정

  • 엔진 교체 작업 실시, 기본 부속품 (제너레이터, 라디에이터, 에어컨 콤프, 각종 풀리, 촉매) 상태 모두 양호.
  • 기본 소모품 (라디에이터 상, 하 호수, 히터 호수, 외 벨트, 기본 호수류) 모두 신품으로 교환.
  • 엔진 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정량 주입.

2.4 그랜저 엔진룸

 그랜저 2.4 세타 GDi, 작업 시작하기 전 엔진 룸 사진입니다. 2주 전에 작업한 차량이기에, 엔진 룸이 깨끗합니다. 소음 발생 문제가 있으니 엔진 관련 부속품, 전기배선 모두 제거하고 엔진 들어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타 2 GDi 엔진

  • 세타 엔진 미국에서 모두 무상 보증수리가 가능한 엔진
  • 우리나라에서는 세타 2 GDi 차량만 가능, 서비스 기간 내 한정.
  • 엔진 오일 소모, 실린더 내벽 피스톤 스크래치 발생.

 세타 엔진은 현대자동차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만든 두 번째 엔진입니다. 처음에는 엄청난 관심과, 각광을 받은 엔진이나 시간이 흘러, 결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유명한 세타 엔진 커넥팅 로드 고착, 화재사건입니다. 미국에서 이슈가 되었고, 이 사건으로 미국에서는 현대자동차에게 세타 엔진 고객에게 무상 엔진 수리를 결정하였습니다.

 

 세타 엔진은 미국에서 모두 보증수리가 들어간 엔진입니다. 현대자동차 측에서도 인정한 사안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세타 2 GDi 차량에만 적용되고 있습니다. 서비스 기간 내에 만 속한다면, 무상 보증수리가 가능한 엔진입니다.

 세타 엔진은 보통 오일이 소모되고, 오일이 충분하지 않아 운행이 불가하기 때문에 피스톤, 실린더 내벽 슬리브에 스크래치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커넥팅 로드 고착도 오일량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가장 유력합니다. 미국에서는 앨라배마 공장에서 이물질이 들어가 생긴 이유라고 하네요.

 

 이 차량 같은 경우에는 보증수리기간이 끝났고, 현대 측에서 사비로 수리해야 한다고 하여, 사설 엔진 업체에서 수리한 경우입니다. 결국 잘못 조립된 엔진으로, 엔진이 망가진 상태입니다. 엔진 교체 수리 계속해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타2 GDi 엔진

  기존 엔진을 작업대로 옮겨왔습니다. 2주 전에 작업한 차량이기에 엔진 외관상 전혀 문제가 보이지 않습니다. 깨끗합니다. 안타까운 점이 외 벨트가 신품으로 교환되지 않는 상황이네요. 엔진 보링, 교체 작업하게 되시면 엔진에 들어가는 소모품 모두 신품으로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모두 정비해야 할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세타2 GDi 엔진 보링완료

 기존 엔진에서 제거한 부속품을 모두 상태 확인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미리 만들어둔 엔진에 부속품 하나하나 옮겨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확인하는 작은 습관이 완벽한 정비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그랜저 GDI 엔진 장착

 모두 작업이 끝난 엔진은 엔진 룸에 올려주도록 합니다. 올리기 잔, 엔진 룸에 있는 미션, 각종 미미 상태 확인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차주님과 소통하여, 교체 여부 물어보고 교환 실시합니다. 딱히 문제가 되는 곳은 없네요. 라디에이터 상태 괜찮습니다. 히터 호수, 라디에이터 상, 하 호수 모두 신품으로 교환 실시합니다. 

2.4 GDI 그랜저 작업완료

 엔진 오일, 부동액 신품으로 정량 넣어줍니다. 에어 빼기 작업 확실하게 실시합니다. 라디에이터 팬이 잘 구동하는지, 부동액 순환이 잘되는지 체크합니다. 엔진 과열과 상관있기에 꼼꼼히 실시합니다. 문제가 바로 생기면 엔진이 죽어버릴 수 있기에 확실하게 합니다.

 모든 차량 체크가 끝났으면, 시 운전 다녀옵니다. 엔진 소리 출력 아주 좋습니다. 정숙 운행뿐만 아니라 고속 운행도 같이 실시하여, 문제가 있는지 테스트합니다. 아무런 이상 발견되지 않았네요. 시 운전을 마치고, 엔진 오일 누유, 부동액 누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없습니다. 바로 고객님에게 연락하여, 출고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세타 2 GDi 엔진 분해 과정

  • 다른 곳에서 보링, 소음이 발생한 엔진 분해
  • 오일 팬에 쇳가루가 엄청나게 발견됨.
  • 피스톤, 실린더 슬리브 스크래치 발생
  • 크랭크, 커넥팅 로드 사망, 메달 갈려 쇳가루 발생.

 저희도 궁금하여 바로 분해 시작하였습니다. 무슨 이유로 2주 만에 소음이 발생한 것일까? G4KJ 엔진을 하나하나 분해 실시합니다. 함께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세타 2 GDI 엔진분해

 엔진 프런트 케이스를 제거하였고, 엔진 체인, 텐셔너 모두 신품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CVVT도 잘 망가지는 엔진이 아니기에 이상이 없어 보입니다. 헤드 볼트 풀고, 헤드 제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타2 GDI 쇳가루 발생

 헤드에서도 딱히 문제 되는 것이 발견되지 않았고, 실린더 내벽을 보니, 슬리브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였네요. 계속 진행하여, 오일 팬을 뜯어보니 엄청난 쇳가루가 발생하였습니다. 엔진에서 발생한 쇳가루네요. 크랭크 축이나, 커넥팅 로드 메달이 갈려 생긴 쇳가루입니다. 아마 크랭크가 죽은 상태로 확인을 제대로 하지 못하였거나, 가공을 맡겨 죽은 상태로 보입니다.

 저희는 손상된 크랭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 예전에 겪어본 일이기에, 수습하기가 더 힘듭니다. 

세타 2 GDI 피스톤

 마지막으로 손상된 피스톤입니다. 피스톤 면이 거칠거칠하게 스크래치가 발생한 부분이 보이십니까? 원래 피스톤 옆면은 코팅되어 매끈한 표면을 가집니다. 이 피스톤은 새 피스톤에도 불가하고 스크래치가 발생하였네요. 조립 미숙으로 인한 엔진 소음 발생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2주 만에 오일 감소가 일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긴 글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정보로 여러분에게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거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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